정보 공유하는 엄마Z/재테크

알뜰교통카드 사용법과 팁 : 한 달 최대 6만 6천 원 아낄 수 있다?

이코노마미z 2023. 8. 10. 10:47
728x90
반응형
SMALL

알뜰교통카드로 한 달 최대 6만 6천 원 아낄 수 있다? 

 

오늘은 대중교통 이용자를 위한 혜택 넘치는 알뜰교통카드의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지금까지의 교통카드보다도 더 많은 할인과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카드로, 한 달에 최대 6만 6천 원까지의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한 달에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께 특히 추천드립니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과 친환경 교통수단을 적극 활용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운영 중인 사업입니다. 이 카드는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특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대중교통 이용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통 요금에서 일정 비율의 할인이 적용되며, 이는 대중교통 종류 및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알뜰교통카드 사용으로 적립되는 마일리지를 통해 추가적인 혜택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할인 어디까지 가능할까?

교통요금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

구체적인 적립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2천원 미만 2천원~3천원 3천원 이상
일반층 250원 350원 450원
청년층 350원 500원 650원
저소득층 700원 900원 1,100원

 

마일리지 월 최대적립금

마일리지 적립으로 월 최대 얼마나 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정리합니다.

구분 2천원 미만 2천원~3천원 3천원 이상
일반층 15,000원 21,000원 27,000원
청년층 21,000원 30,000원 39,000원
저소득층 42,000원 54,000원 66,000원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2배 적립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일이나 환경과 관련된 날에는 마일리지가 2배로 적립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소개

1. 알뜰교통카드 발급

알뜰교통카드는 현재 23개의 카드사에서 발급되며,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발급하면 됩니다. 발급받은 카드는 앱에 등록하여 사용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교통비 할인 등의 혜택이 다르므로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세요.

2. 회원가입 및 앱 설정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해당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 번호와 카드 정보를 등록하여 유효성을 확인합니다. 회원가입 후, 앱에 알뜰교통카드를 등록하고 즐겨찾기 설정을 통해 자주 이용하는 정류장을 등록하세요.

3. 대중교통 이용

알뜰교통카드는 지하철, 버스, 택시 등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실물 카드나 스마트폰의 NFC를 통해 탑승 및 하차 시 카드를 태그 하세요. 삼성페이와 같은 결제 앱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즐겨찾기 설정

앱의 즐겨찾기 기능을 활용하여 자주 이용하는 경로나 정류장을 등록하세요. 출발-도착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설정 시 주소지와 정류장 거리, 방향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마일리지 지급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일정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적립은 카드사마다 조금씩 다르며, 정보 수신 후 3~10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앱 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할 때 할인이나 현금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팁 :

즐겨찾기 기능과 삼성페이 활용

 

위에 언급했듯, 알뜰교통카드 앱에는 즐겨찾기 기능이 있어요. 자주 이용하는 루트를 등록해두면 출발-도착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됩니다. 또한, 삼성페이를 활용해 간편하게 카드를 등록하고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매달 교통비 할인 혜택을 자동으로 받을 수 있답니다.

* 아쉽게도 현재 애플 아이폰은 nfc기능이 안되기에 알뜰교통카드를 실물로 들고 다니며 찍어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비교

알뜰교통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지만, 알뜰교통카드의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대중교통 이용액의 20% 이상을 마일리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의 체크카드는 우리나 기업은행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각 은행마다 다양한 혜택을 살펴봐야 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조만간 별도 포스팅 드리고 링크 공유하겠습니다! 

참고로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을 때에는 카드사나 은행 첫 카드 발급이라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이벤트를 유심히 살펴보세요. 이벤트를 활용하면 추가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는 10만 원을 넘는 이벤트를 찾아보고,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때도 각 은행의 이벤트를 확인해 보세요!

 

결론 : 알뜰교통카드, 꼭 발급받아야 할 혜택 가득한 카드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카드입니다. 교통비를 아낄 수 있으며, 즐겨찾기와 삼성페이 등을 통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직장인 기준으로 매달 만원, 년으로 계산 시 12만 원 이상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꼭 발급받아보세요. 다음에는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가장 발급받을만한 것으로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다양한 혜택을 소개하는 내용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로 더 알아보러 가기 (발급까지 가능) >>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