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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쳐스(Skechers) - 2분기 주가 폭락했다..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까?

이코노마미z 2018. 7. 25.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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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쳐스(Skechers) 2분기 주가 폭락했다..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까?

 

 

 

 

 

 

* SGB MEDIA 사이트에 뜬 SKECHERS 현황과 전망 기사

 

 

SGB 미디어 사이트는 액티브 라이프스타일 마켓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이 올라온다.

그 중 나와 연관이 있는 브랜드들의 기사를 앞으로 정리해보려한다.

도움도 되고 블로그 포스팅도 하고~ 좋은 방향인거 같아서 의욕이 앞선다.

 

SGB MEDIA 사이트에 브랜드 스케쳐스 관련 기사가 떴다.

내가 담당하고 있는 거래선이기도 하고 이런 기사는 읽어줘야지! :)

 

 

굉장히 긴 기사고 패션보다는 주가, 매출 등의 어려운 이야기들이 많아서 읽으며 좀 어렵게 느껴졌다.

하지만 어렴풋하게 읽은바로 긴 기사를 아주 심플하게 요약하면

' 스케쳐스 주가가 2분기 실적이 저조하면서 폭락했지만 경영자는 이를 비관적으로 보지 않는다. ' 내용이다.

 

좀 더 설명을 덧붙이자면, 현재 2분기의 수익은 저조하지만 부사장이 말하는 바로는 결론적으로는 수익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스케쳐스가 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 배경으로

1) 스케쳐스는 장기적인 전략을 가지고 있다.

2) 현재 미국 외로 글로벌로 마켓을 넓히고 있다.

3) 도매보다 마진이 높아 이윤이 많이 남는 방향으로 전환중이다.

등을 정리해볼 수 있겠다.

 

즉, 현재 수익이 단기적으로 저조할지라도 앞으로는 보다 이윤을 남기며 마켓도 확대하고 더욱 성장하는 초석을 깔기 위한 다양한 투자중이라는 스케쳐스.

부사장의 말만 들으면 그럴싸하다. 하지만 어느 회사가 설명회에서 부정적인 전망을 할까!?

하단의 기사 정리한 것을 보면서 앞으로 스케쳐스의 성장 방향이 어떻게 진행될지 한번 생각해보자.

 

 

https://sgbonline.com/skechers-shares-tumble-on-q2-miss-and-poor-outlook/?utm_source=newsletter&utm_medium=email&utm_content=Read%20More&utm_campaign=Deckers%20Profits%20Dragged%20Down%20By%20Sanuk%3B%20Calloway%20Golf%20Gets%20A%20Boost%20From%20Competitor%20Exits%3B%20Plus%20More%E2%80%A6

 

 

 

 

스케쳐스가 2분기 실적에 크게 미달하고 3분기를 약하게 전망하며 금요일 미국 스케쳐스 주식은 6.95달러, 즉 약 20.9% 하락한 26.3달러를 기록했다. 투자자들은 스케쳐스가 장기적인 확장을 계획하지만 단기적인 수익 향상에는 집중하지 못하는 것에 실망했다.

 

 

하지만 분석가들과 함께하는 회사 간담회 질의 응답 시간에 데이비드 웨인버그 부사장은 스커쳐스를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현재 장기적인 프로젝트들이 성장률은 둔화시키는 방향일 수는 있어도 결론적으로는 수익을 증대시키는 방향이며 철회할 계획이 없다고한다. 시장이 현재 너무 포화상태이기에 현재는 앞으로 먼 미래의 성장을 견고히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라 말한다. 그러면서 부사장은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고, 진행중인 어떤 계획들도 철회하지 않을것이며 지금 스케쳐스는 잘 가고 있다는 긍정적인 비전을 보였다.

 


웨인버그는 남미, 일본, 인도 등의 중요 지역들에서 스케쳐스의 성장을 기대하고있다. 최근 분기 가장 중요한 투자는 중국이었고 그는 중국의 유통 센터와 같은 현재의 투자는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결국에는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견했다. 올해 말부터 내년까지 투자를 계속할 것이라한다.

 

 

웨인버그는 이번 분기에 조세 변화로 인해 예상보다 높은 세율, 외화 변동, 소송 등 세가지 요인 때문에 분기 지침이 누락되었다고 말했다. 웨인버그는 " 만약 우리가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본다면, 우리는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우리가 말한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우리는 우리가 꽤 좋은 결과를 보였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미국에서의 사업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조금 힘들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더 높은 마진으로 판매하는 미국의 핵심 사업은 (기존 메스마켓을 대상으로 가격경쟁력만 놓던 전략 외로 최근은 이윤을 더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중) 실적이 좋았다 언급했다. 재고 문제 없이 잘 유지되고 있으며 가격경쟁력만을 놓고 진행하던 전략은 너무 비정상적인 운영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사업 부문이었고 이 부분이 잘 되지 않는 것이었을 뿐이라한다. 그는 "수익률이 높고 판매량이 가장 많은 핵심 비즈니스는 계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6월 30일에 끝난 분기에서, 수익은 45.3만달러로 떨어졌다. 반면 매출은 10.6%증가한 113억달러를 기록했다.

회사가 1분기 실적을 발표했던 4월 19일에 Skechers는 회사의 수익이 주당 38에서 43센트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매출은 1조 1200억달러에서 1조 1445 억달러로 예상되었다. 스케쳐스측은 몇몇 주요 국제 유통 업체와 국내 선적 분의 증가가 2분기에서 하반기로 예상된다한다. 즉, 수익은 떨어졌지만 매출은 증대했고, 선적분의 증가가 2분기가 아닌 하반기로 더해진다면 하반기 실적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는것!

 

 

이른 오후, Skechers의 주식은 약 22%하락한 26달러에 거래되었다. 주가는 올해 37.84달러로 시작했는데 2분기 실적인 1분기 실적정도로 도달하면서 투자자들은 실망스러워했다. 이 회사의 업종 중에서 2분기 국내 도매 매출은 7퍼센트 감소했는데 이는 기대와 일치하는 것이라고 스커셔는 말했다. (국내 도매 판매는 6개월을 놓고보면 1%증가했다.) 웨인버그 씨는 "이번 분기 동안 핵심 고객사의 비즈니스가 견실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웨인버그는 여성 샌들뿐만 아니라 남성 스포츠, 여성 스포츠, 직장, 골프 모두 "특히 잘 하고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스커쳐스가 남성과 여성의 일, 남성과 여성의 일상적인 생활 신발 브랜드, 그리고 최고의 보행 브랜드로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두툼한 스타일의 운동화 트랜드는 스커쳐스에도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한다. 웨인버그는 "이런 디자인의 원조로서, 우리는 언론의 엄청난 보도를 받고 있으며 젊은 인구 통계학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웨인버그 씨는 국내 도매업에 대해서는 지난해 3분기 성장과 비교해 볼 때 제품과 마케팅 모두 정상이라고 생각한다며 회계와 장부를 결산하는 회의를 근거로 볼 때 올 하반기에는 주요 도매업이 호황을 누릴 것으로 보이고 나머지 반년은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해외 도매 매출은 자회사 및 합작 벤처 사업이 34%성장한 결과 24.9%증가했으며, 이는 유통업체 비지니스의 감소를 6%정도 소폭 상쇄시켰다. 다국적 기업의 매출은 23.1퍼센트가 증가한 반면에 합작 회사의 매출은 42.6퍼센트가 증가했다. 독일, 캐나다, 영국, 스페인을 제외한 모든 계열사들이 가장 높은 달러 상승률을 보이며 이번 분기에 성장을 달성했다.

 

 

중국은 "국제 비즈니스에서 여전히 주도적인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번 분기에 약 560만 쌍이 선적되어 44.1퍼센트가 증가했다. 중국은 2,350개의 판매점과 함께 775개의 스케쳐스 소매점을 가지고 있고 이번 분기에 두 자리 수의 전자 상거래 증가를 가져왔다. 한국과 싱가포르는 이번 분기에 각각 상당한 달러와 퍼센트의 매출 증가를 보였다."

 

 

이 회사의 유통 업체 중에는 러시아, 스칸디나비아, 터키, 인도네시아, 대만이 강한 성장으로 이 추세를 저지했다.

이 회사가 소유한 세계 소매업 부문에서, 매출은 이번 분기에 12.8퍼센트 증가했는데, 이것은 국제적인 스토어에서의 판매가 25.5퍼센트 증가하고 국내 소매점은 7.2% 증가한 결과였다. 이것은 국내 2.2퍼센트와 국제적인 11.3퍼센트를 포함하여 이번 분기에 전 세계적으로 4.5퍼센트의 긍정적인 보상 판매를 포함한다. 총 마진은 180포인트가 올라 49.4퍼센트가 되었다. 이 같은 상승세는 일부 유리한 환율에 기인한 스케쳐스 국제 사업의 강세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나 매출액 대비 SG&A비중은 39.5%에서 42.7%로 높아졌다. 해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 광고비 증가가 매출액의 30%를 차지했다. 국내 판매비는 이번 분기에 약간 떨어졌다. 전년 동기 29.8%에 비해 일반 및 행정 관련 총 지출이 32.7%로 늘었는데 중국 성장 지원을 위한 2940 만달러의 성장 투자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운송 중인 상품을 포함한 총 재고는 22.8퍼센트가 증가한 8억 2,240 만달러로 중국에서만 9천만달러가 증가했다. 존 밴더 모어 CFO는 전화 통화에서 "우리의 재고 수준이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한 성장 기대치와 일치한다고 믿습니다."라고 말한다.

 

 

스케쳐스는 3분기 매출이 12억~12억 30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전년 동기 분기에는 매출이 10억 9천 5백만달러였으며 EPS는 59센트였다. 스커셔 측은 국내 도매 및 해외 유통 업체 매출이 하반기에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소매 업체들은 양호한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회사의 국제 자회사, 합작 벤처 기업 및 회사 소유 점포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높은 실적이 예상되었다.

 

 

SusquehannaFinancialGroup의 SamPoser는 Skechers에 대한 등급을 "긍정적"에서 "중립적"으로, 그리고 그의 가격 목표를 40달러에서 26달러로 낮추었다. 노트에서 강등에 언급된 이유들은 언제 SG&A가 투자로부터 이익을 얻는가에 대한 명확한 이해 부족, 예상보다 잘못된 전망이다. 경영진이 수익성 개선에 앞서 전체 성장에 더 많은 중점을 두고 있다고 그는 보고있다. Poser 측은 "경영진이 지속적으로 스커셔 브랜드를 개선하고 있다고 확신하지만 주주와 경영진의 이익을 보다 잘 조정하는 것이 신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PS목표를 조정하고 가격 목표 치를 32달러로 낮추는 한편, Cowen의 JohnKernan은 여전히 주식에서 "우수"등급을 매기고 있다. Kernan 교수는 노트에서, "우리가 볼 때, Skechers의 주가는 "브랜드의 질을 감안할 때, 너무 싸다" 고 쓰고 있다. Kernan은 이익과 관련된 추가 보상 인센티브, 연간 지침의 공개, 주식 매수 증가, 그리고 젊은 이사회 멤버들이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말한다. 케르난은 또한 Skechers가 G&A지출로 인한 장기적인 이윤 이익을 더 잘 추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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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생각 :

 

기사 내용도 흥미롭지만 마지막에 같은 상황에 대한 다른 해석을 내놓는 전문가들의 생각도 재미있다. 스케쳐스는 브랜드 질대비 가격이 저렴하다. 또한 그간은 매스 마켓에서 가격 경쟁을 위주로 했다면 최근에는 질 좋은 상품을 더 출시, 홍보하면서 이윤을 높이고 있다. 2분기 실적은 예상보다 밑돌며 주가가 폭락했더라도 인터네셔널 마켓에서 현재 홍보를 지속하고 있고,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보인다.

 

마켓을 보는 개인적인 시선으로는 아직은 스케쳐스가 하락할 때가 아닌것같다. 현재 미국 시장에서 기대 이상으로 선전하고 있고, 인터네셔널 마켓도 아직은 스케쳐스에게 성장 가능성으로 열려있다. 특별한 시장 변화가 없다면 나는 코웬의 Kernan 교수에 한표- 스케쳐스의 성장률은 이미 가파르게 진행되었기에 둔화될 수 있겠지만 결국 더욱 좋은 성장 방향으로 갈 거라 현재는 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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